티스토리 뷰

청년내일채움공제 질문 중에 중도해지하면 환급금 얼마를 받나요? 라는 질문이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중도해지가 해지 사유와 기간별로 차등 지급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본 글에서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시 환급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과 기업이 함께 가입하여 계약을 체결하고, 정부의 지원을 받는 시스템입니다. 서류 제출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기업이 함께 신청해야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마치 근로자가 을이 된 것 같은 기분을 들게 하는 지원제도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기업은 돈을 얼마를 내야하나?
또한 이 사업을 계약한다고 해서 기업이 근로자에게 돈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정부가 기업기여금의 이름으로 가상계좌에 대신 적립하는 시스템이어서 기업이 직접 돈을 내야한다는 인식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돈이 드는 제도가 아닙니다.

 

🌞퇴사의 모든것 통보기간 아름다운 마무리

 

퇴사의 모든것 통보기간 아름다운 마무리

어렸을 땐 직장인은 가슴에 다들 사직서를 묻고 다닌다는 말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지금은 이해가 됩니다. ^^;; 회사를 그만두고자 할 때는 어느 시점에 퇴사의사를 말해야 할까요? 맞습니다. 내

engineer-z.tistory.com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흐름

가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근로자 및 기업이 함께 워크넷에 참여 신청을 해야합니다.
  2. 자격심사가 10일 정도 걸리므로 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자격요건이 충족되면 중진공에 청약신청을 합니다.
  4. 여기까지 정규직 전환일(입사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완료해야 합니다.

청내공 청약 가입절차

 

납임금(적립금) 적립형태

기간 별 적립 방식

 

1) 근로자 본인 적립금 = 자기 부담금

2) 정부가 기업 명의 가상계좌에 적립한 금액 = 기업기여금

- 즉 기업은 따로 내는 금액 0이고, 정부에서 기업기여금의 통장(가상계좌)로 돈을 적립하는 형태

- 돈에 대해 기업이 따로 해야할 일은 없음, 신청할 때에만 신청서류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3) 정부지원금

 

 


※ 청년공제에 대해 청약 신청하는 방법 관련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청년내일채움공제 청약신청 방법 (근로자, 기업)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계약 성립 후 납입하다가 각자 사정이 생기면서 중도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 환급금 안내

 

[중도해지 사유]

중도해지 사유는 2가지에 따릅니다. 기업 귀책이거나 청년 귀책으로 나뉩니다.

이에 따라 환급금도 달라지게 되는데요.

 

중도해지 사유

 

중도 해지사유와 해지시점에 따라 취업지원금(정부적립금)은 기간에 따라 환급 받으며, 기업기여금은 정부(고용노동부)로 반환됩니다.

 

 

[중도해지 방법]

○ 중도해지를 해야 할 경우, 근로자와 기업은 각각 해지사유 발생일 전후로 10일 내에청년공제 청약 누리집에서 중도해지를 신청합니다.

 

 

해지 사유에 따라 환급금 수급권자

기업의 귀책에 따른 것이면, 청년 자기부담금, 취업지원금은 청년이 수급권자가 되며, 기업기여금은 정부에 반환됩니다.

 

실시기업 귀책의 경우 환급금별 수급권자

 

청년의 귀책에 따른 것이면, 세부내역에 따라 청년 자기부담금, 취업지원금을 수급합니다. 기업기여금은 정부에 반환됩니다.

 

청년(핵심인력) 귀책의 경우 환급금별 수급권자

 

*공정하지 못한 이유로 부정수급을 하면 취업지원금과 기업기여금은 전액 환수됩니다. (, 기업귀책의 부정수급인 경우, 이에 대해 청년근로자가 관계가 없으면 근로자에게 해당기간 중도해지환급금이 지급됩니다.)

 

 

[해지 시점에 따른 환급금]

해지환금급은 다음과 같이 자기부담금+취업지원금+각각의 이자로 이루어 집니다.

 

기간별 해지환급금

*가입기간: 계약 시작일(청약 시작일) ~ 계약 종료일(만기일 또는 중도해지 환급금 정산 기준일)

*3개월 연속 임금 체불로 인해 직권해지 된 경우에는 임금 체불이 시작된 임금산정 기간의 전날을 계약 종료일(중도해지환급금 정산 기준일)로 합니다.

 

사유별 계약종료일

 

*이율은 중진공 세부 운영규정으로 합니다.

 

○ 청년 자기부담금 -> 근로자에게 전액 환급

○ 취업지원금 -> 가입기간에 따라 상이합니다.

- 가입기간까지의 자기부담금의 납부상태가 모두 정상이어야 하며, ‘취업지원금 총액이 적립된 후에 지급함을 원칙으로 한다.

) 청약일로부터 18개월 근무, 청년의 자기부담금은 15개월분만 납부한 경우의 취업지원금  취업지원금 적립주기까지의 자기부담금 납부상태가 ‘정상상태’인 ’12개월분까지만 지급

 

 

 

<만약 마지막회차를 미적립했다면?>

 

마지막 회차 미적립자의 환급금

 

○ 기업기여금 -> 24개월 이전에 중도해지 하면 정부가 전액을 환수합니다.

 

 

<중도해지 후 재가입 관련>

중도해지를 했는데 재가입을 해야하는 경우 중도해지 환급금을 반환해야합니다.

 

○ 상기의 기업의 귀책사유로 중도해지된  경우 청년근로자가 퇴사 후 6개월 이내 재취업하면 재가입을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중도해지 환급금에서 정부가 지원한 취업 지원금 전액을 반환해야 합니다. 반환하지 않으면 재가입이 안되며, 재가입 신청접수는 관할 고용센터에서 반환고지서 요청을 해야합니다.

 

 

당신만 안본 정보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종결자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종결자

국민취업지원제도란? 구직활동을 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2021년부터 지원하는 것으로, 청년 구직자, 저소득 구직자, 중장년층, 경력단절 여성 등을 대

engineer-z.tistory.com

🌞알뜰교통카드 이용방법 - 마일리지 적립 하기 (교통비 30% 할인)

 

알뜰교통카드 이용방법 - 마일리지 적립 하기 (교통비 30% 할인)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청소년이나 노인 등이 아니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아래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최대 월 최대 30%까지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engineer-z.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