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청소년이나 노인 등이 아니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아래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최대 월 최대 30%까지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란?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업으로 대중교통 이용자라면 마일리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혜택은 ① 대중교통 이용시 걷거나 자전거 등으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20%를 지급하고, 카드회사에서 추가 10% 할인을 제공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낮출 수 있는 교통카드 입니다.

지난해 이용자 조사결과, 월 평균 12,863원 절약하여 교통비의 약 20.2%를 절감되었다고 합니다. 🙂

 

[4월 1부터 변경되는 명칭과 이용혜택!]

🔷(명칭변경) 광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광역"을 빼고 "알뜰교통카드"로 카드 명칭이 변경됩니다.

🔷추가 마일리지(1) 지급 이용 대상은 19~34세 였으나, 4 1일부터는 모든 연령으로 확대됩니다.

 

[추가 마일리지(2) 도입 등의 혜택 추가 내용]

4 1일부터 다음과 같은 혜택이 추가됩니다.

이용혜택 확대

1) 이용자 대상 및 대상지역* 확대

*신규 참여 지역: 충북 제천, 전남 순천/무안/신안, 경북 김천/영천, 제주/서귀포

- 전체 인구의 83%가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속 확대 계획중)

 

2) ‘추가 마일리지(1) 지급 제도의 대상연령이 만 19~34세 청년에서 전 연령으로 확대됩니다.

- 다음과 같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전연령으로 확대됩니다.

 

3) 추가 마일리지(2) 도입

- 6시 30분 전에 대중교통 이용시 적용되는 제도입니다.

새벽 출근

- 현재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1)를 받는 것에 추가하여 마일리지(2)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이른 시간에 출근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 오전 6 30분 이전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얼리버드 추가 마일리지(기본 마일리지의 50%)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 추가 마일리지는 6개월간 실시되고 효과를 보면 지속할지 말지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2021 안전속도 5030 (제한속도) 넘으면 속도위반 범칙금 및 과태료 부과

 

안전속도 5030 (제한속도) 속도위반시 범칙금 및 과태료 부과 기준

4월 17일부터 전국 도시 지역의 일반도로 최대 속도가 시속 50km로 낮아지는 정책이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달까지는 제한 속도 변경에 따른 계도 기간입니다. 해당 기간 동안에는 범칙금이나

engineer-z.tistory.com

 

마일리지 혜택이 적용되는 대중교통

1. 노선버스: 마을버스, 시내버스, 광역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2. 도시철도: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경전철 포함)
3. 여객철도: 광역철도 (KTX, 새마을, 무궁화호 등 일반 철도 제외)

 마을버스도 가능합니다!

 

마일리지 적립 기준

적립

- 마일리지 환산거리는 ① 자택(출발버튼)~첫정류장(승차카드태그) 도보거리
(
마지막정류장(하차카드태그)~회사(도착버튼)의 도보거리 합으로 해당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금액이 적립됩니다.

- 최대 800m 확인시 최대 마일리지가 반영됩니다.

 

적립금액

 

[마일리지 지급일]

🟢티머니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 - 매월 16일에 T마일리지로 지급됩니다.


- 카드사마다 매월 적립된 확정 마일리지는 다음과 같이 익월 결제일에 결제대금에서 차감되거나 카드사에서 캐시백으로 지급됩니다.

 

🟢우리카드

1) 신용카드: 결제대금 차감 결제대금이 없다면 월 초 5~8영업일 이내 계좌입금)

2) 체크카드: 5~8영업일 이내 계좌 입금

 

🟢신한카드

1) 신용카드: 결제대금 차감 (5영업일 계좌 입금)

2) 체크카드: 5영업일 이내 계좌 입금

 

🟢하나카드

1) 신용카드: 내 결제일 결제대금 차감 (월 초 지급일 및 지급앱 문자 안내)

2) 체크카드: 내 결제일 계좌 입금 (문자 안내)

 

이용 전 카드 준비 방법

카드는 실물카드와 모바일페이가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세요~

 

🔷실물 카드 신청 (PC 이용)

1.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를 구경한 후 신청을 합니다.

신청절차

2. 카드를 수령한 후에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 안드로이드 바로가기, 앱스토어 바로가기

 

3. 앱을 실행하여 회원가입 합니다. (카드 필요)

사용이 가능합니다.

4. 대중교통(지하철/버스)을 이용할 때, 집에서 나온 후에 [알뜰교통카드 앱]을 실행하여 출발을 선택 합니다.

5. 걷기나 자전거를 통해 버스정거장으로 갑니다.

6. 버스·승하차할 때 알뜰교통카드로 태그합니다.

7. 회사 등의 목적지에 도착하면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도착을 선택합니다.

 

🔶모바일 선불카드 신청 방법 (실물카드 없는 모바일 페이)

- 이 방법은 현재 서울, 인천, 경기, 대전, 세종, 제주 내 대중교통에서만 적용되고 있습니다.

- 추후에는 실물카드 없이 스마트폰으로 이용이 가능한 모바일페이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 수도권, 대전세종권, 제주도(추가된 곳)

 

[모바일 카드 발급 방법]

모바일 카드 이용방법은 마지막 Q&A 앞에 있습니다.

1. [티머니페이 앱]을 설치(바로가기)하여 제로페이x알뜰카드를 발급 받습니다.

2. 발급받은 후 연결하기 버튼을 통해 충전할 계좌정보를 연결합니다.

티머니페이에서 카드 발급하기

3. 충전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 가운데에 있듯 충전화면이 나옵니다. 충전금액을 입력하면 충전이 됩니다.

4. 다음은, [알뜰 앱]에서 마일리지 적립을 위한 카드정보 등록을 해줘야합니다. (그림 참조)

알뜰 앱에 회원가입 시 입력할 수 있고, 내정보에 들어가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에서 모바일 카드로 변경하는 방법]

*신용/체크 알뜰카드에서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로 변경하려면,

반드시 [티머니페이 앱]에서 다음의 과정을 거쳐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내 정보] - [카드 등록/수정] - [티머니 클릭] -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 카드번호 등록]을 하면 됩니다.

 

* 카드변경은 월 1회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CVC번호 3자리, 유효기간 보는 방법 (체크카드)

 

신용카드 CVC번호 3자리, 유효기간 보는 방법 (체크카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에는 여러가지 숫자가 적혀있습니다.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번호 3자리, 고객센터 번호 등이 있습니다. 🙂💳 카드에 왜 유효기간이 있을까요? 크게 3가지 이유를 뽑아봤습

engineer-z.tistory.com

 

카드에 충전하고 알뜰앱에 카드 정보 등록하기

-> 모바일 페이용 카드 발급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가능합니다.

-> 애플 아이폰에서는 교통카드 NFC 이슈로 인해 지원이 가능하지 않다고 합니다.

 

 

모바일카드 대중교통 이용방법

1. 대중교통(지하철/버스)을 이용하려고 집에서 나온 후에 [알뜰교통카드 앱]을 실행하여 출발을 선택 합니다.

 

2. 걷기나 자전거를 통해 버스정거장으로 갑니다.

3. 버스·승하차할 때 [티머니페이 앱] 실행하여 터치결제버튼 누른 후 태그합니다.

4. 회사 등의 목적지에 도착하면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도착을 선택합니다.

 

[궁금한 점 Q&A]

Q. 데이터와 GPS는 항상 켜야 하나요?

A. 마일리지 어플을 사용중에는 데이터와 위치서비스를 항상 켜놔야 합니다. (와이파이 가능)

 

Q. 환승할 때는 어떻게 하나요?

A. 환승을 위한 도보 이동은 마일리지 적립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환승할 때는 첫 탑승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환승 횟수와 상관없이 대중교통 이용 1회로 측정됩니다.

 

Q. 마일리지는 어떻게 적립되나요?

대중교통 이용 확인 후, 측정된 걷기, 자전거 이동 거리에 맞춰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당신만 안본 정보

🌞직장인 카톡 꿀팁 4가지

 

직장인 카톡 꿀팁 4가지

직장에서 업무할 때 카톡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실 겁니다. 난감한 적도 많고 놀란 적도 있으실 거예요. 오늘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이거 은근히 유용합니다. 사례에 사진을 곁들여 설

engineer-z.tistory.com

🌞제주시 지역화폐 상품권 ‘탐나는전’ 구매 사용 방법, 가맹점 신청, 수수료, 사용처, 혜택, 환전

 

제주시 지역화폐 상품권 ‘탐나는전’ 구매 사용 방법, 가맹점 신청, 수수료, 사용처, 혜택, 환전

제주지역 화폐 [탐나는전]은 혜택이 쏠쏠합니다. 점포 가맹점 신청방법과 소비자 이용 방법 및 혜택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카드도 너무 귀엽습니다. 😆 사용처, 가맹점 신청방법, 가맹점 수수료,

engineer-z.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