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헌혈을 하려면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할까요? 

헌혈은 건강한 사람만이 할 수 있고 가능 조건도 반드시 충족해야만 할 수 있는데요. 

헌혈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 헌혈 장점, 당일 주의사항까지 헌혈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페이스북과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가 협력하여 국내 facebook에 현혈기능을 탑재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고객센터에서 헌혈을 검색할 수 있고, 개인 프로필의 [정보] 항목에서 헌혈기능을 선택해 헌혈자 등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등록을 하면 혈앤관리본부에서 혈액 보유량이 부족할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페북 친구들에게 헌혈을 알려 참여를 유도하거나 헌혈의집 위치를 조회할 수 있는 등 커뮤니티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헌혈 기능 탑재

 

현혈이란?

헌혈은 건강한 사람들이 생명이 위험한 다른 사람에게 자유 의사로 자신의 피를 기증하는 것으로 단순히 피를 뽑는 것이 아닌 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훌륭하고 귀중한 행위 입니다.

 

 

헌혈은 아무나 할 수 있지 않은데요.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헌혈의 조

🔹연령제한

여러분, 헌혈에 연령제한이 있다는 것 아셨나요?

네, 헌혈에는 가능한 나이가 있습니다.

 

1) 전혈헌혈*은 만 16세부터 69세까지만 가능해요.

*전혈헌혈은 적혈구, 백혈구, 혈장, 혈소판이 들어있는 혈액의 모든 성분을 채혈하는 것을 말합니다. 💛 채혈 용량은 320ml와 400ml가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약 10~15분 정도 입니다.

 

2) 혈장성분헌혈**은 만 17세부터 69세까지 가능합니다.

**혈장성분헌혈은 성분채혈기를 통해 혈장만을 채혈하고 나머지 성분은 다시 헌혈자에게 돌려주는 헌혈입니다. 💛 500ml 정도를 채혈합니다. 🧡 소요시간은 약 30~40분 정도 입니다.

 

3) 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은 만 17세부터 59세까지 가능합니다.

***혈소판성분헌혈은 성분채혈기를 통해 혈소판 및 혈장 성분을 채혈하고 나머지 성분은 다시 헌혈자에게 돌려주는 헌혈입니다. 💛 혈소판은 250ml, 혈장은 300ml 정도를 채혈합니다. 🧡 소요시간은 약 1시간~1시간 30분 정도 입니다.

 

 

🔹헌혈은 실명제

신분증이 꼭 필요한데요~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여권 등 사진과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면 됩니다.

고등학생은 사진이 있는 학생증도 가능합니다.

 

헌혈자의 신분증을 확인하여 헌혈기록과 검사 결과를 확실하게 관리할 수 있고, 수혈자는 안전한 혈액을 수혈 받을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신체 및 건강 진단

헌혈을 하기 전에는 먼저 헌혈기록카드 설문서를 작성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상담을 진행해요.

 

🔹체중 제한

체중도 보는데요 남자는 50kg 이상, 여자는 45kg 이상이어야 가능합니다.

 

🔹문진을 통한 건강 진단

상담을 하면서 체온, 체중, 혈압, 맥박, 혈소판 수 및 헤모글로빈 수치* 검사를 진행 합니다.

 

*헤모글로빈 수치

혈액비중 검사로 적혈구 내의 혈색소인 헤모글로빈 수치를 측정합니다. 손가락에 바늘로 따끔해서 피를 뽑아서 황산구리수용액에 떨어뜨렸을 때 수용액의 비중보다 혈액의 비중이 높으면 혈액이 가라앉고 낮으면 위로 떠오르는데요. 비중은 1.053으로 혈색소수치 12.5g/dL에 해당됩니다.

 

 

🔹헌혈 가능 조건

  • 혈압은 수축기 혈압 90~180mmHg, 이완기 혈압 100mmHg 미만
  • 체중: 남자 50kg 이상, 여자 45kg 이상
  • 맥박은 1분 당 50~100회
  • 체온은 37.5도씨 이하

 

위 신체 및 건강 진단 결과에 충족하지 않으면 채혈하지 않도록 혈액관리법상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헌혈주기 및 헌혈횟수

🔹헌혈주기

이전에 헌혈을 했었다면, 체내 혈액이 재생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이 지났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주기는 전혈인지 성분헌혈인지에 따라 다른데요.

 

 

🧡전혈 헌혈의 경우 2개월이 경과(8주)해야 가능하고,

예시) 8주 경과 후 같은 요일부터 가능합니다.

8월 24일 화요일에 전혈헌혈 한 경우 -> 8주 후인 10월 19일 화요일부터 헌혈이 가능합니다.

 

💛혈액 중 일정 성분을 분리하는 성분 헌혈(혈장성분헌혈, 혈소판성분헌혈, 혈소판혈장성분헌혈)은 생성되는 시간이 전혈헌혈에 비해 짧으며, 14일이 경과하면 가능합니다.

예시) 8월 24일 화요일에 성분헌혈 한 경우 -> 14일 후인 9월 7일 화요일 부터 헌혈이 가능합니다.

 

※헐소판 헌혈을 하려면 전혈 채혈일로부터 2개월, 혈장 또는 혈소판성분채혈일로부터 72시간이 경과해야 합니다.

 

🔹헌혈횟수

  • 전혈헌혈은 1년 이내에 최대 5회 가능합니다.
  • 혈장성분헌혈은 제한이 없습니다.
  • 혈소판성분헌혈의 경우 1년 이내에 최대 24회 가능합니다.

- 만약 1년 이내 혈소판성분헌혈을 1회 하신 분은, 전혈헌혈은 4회까지만 가능합니다.

 

🔹해외여행

나라에 관계없이 해외여행을 한 경우에는 귀국 후 1개월이 지난 후에 헌혈이 가능합니다.

말라리아 등의 질병위험이 높은 지역을 다녀온 경우 그 여행 기간이 단 하루였다고 해도 1년 동안에는 혈장성분헌혈만 가능합니다.

 

 

질병 및 약물

🔹질병

감염병 또는 질병이 있다면 완치 후 일정기간이 경과한 경우만 가능합니다.

 

🔹약물

건선, 전립선비대증, 남성탈모, 여드름 치료제 등 특정한 약을 복용한 사람은 각 약물별로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만 헌혈이 가능합니다. 약물 성분이 잔재할 수 있으므로 일부 약물의 경우에는 영구적으로 헌혈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 A형간염, 일본뇌염, 인플루엔자 등의 예방접종 시에는 24시간이 경과해야 합니다.
  • B형 간염 예방접종은 접종 후 3주가 경과해야 합니다.
  •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수두 등의 예방접종은 1개월이 경과해야 합니다.
 

 

헌혈 중 또는 후 당일 주의사항

헌혈 중

헌혈 중에는 호흡을 규칙적으로 합니다. 또한 발목을 교차하여 다리에 힘을 주는 운동을 해주면 헌혈 후 나타날 수 있는 저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헌혈 후

헌혈 후 증상 부작용 주의할 점 바로가기

 

헌혈 후 증상 부작용 주의할 점

헌혈을 하고 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부작용이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헌혈 후에는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유의사항을 꼭 숙지하시고 기억해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ngineer-z.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