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전 중에 네비게이션으로 재난문자가 오면 좀 난감합니다. 이럴 때만이라도 재난문자를 차단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난문자는 중요하기에 불가피한 경우에만 차단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켜두시길 바랍니다.
본 글에서는 재난문자의 원리 CBC에 대해 알아보고, 안드로이드, 아이폰의 재난문자 차단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난문자의 원리, CBS(Cell Broadcasting Service)

CBS는 「셀 지정 단문 방송 서비스」로 다수의 사람들에게 빠르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특정 지역에 소속되어 있는 사용자에게 전달되게 됩니다.

 

재난문자란

재난 및 재해 정보를 예측하여 발생 전이나 발생한 지역에 관한 재난문자를 송출하여 위험에 미리 준비하여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긴급 알림 방송입니다.

 

긴급재난문자 발송 지역 범위

CBS는 휴대폰 번호로 보내는 방식이 아니라, 본인이 있는 인근 기지국에서 신호가 잡힌 모든 휴대폰에 동시에 정보를 보내는 방식입니다.

행정구역 경계지역에 위치한 기지국 신호를 받을 경우 타 지자체 문자도 받습니다.

따라서, 긴급재난문자는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보내는 것이 아닙니다.

 

 

재난문자의 송출 기준 및 수신 설정

 

재난문자의 송출은 행정안정부장관과 재난관리책임기관, 기간통신사업자, 방송사업자가 협력하여 의논한 뒤 만들어집니다.

 

긴급재난 또는 안전안내문자의 경우 수신 설정, 차단, 거부 등은 휴대폰, 스마트폰 내에서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급재난 등급의 “공습경보, 화생방경보, 경계경보 등”의 재난방송은 수신거부 되지 않습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재난문자 서비스 설정 방법

■ 아이폰

1.  [설정] 아이콘 선택

2. 알림 메뉴 선택

3. 재난문자방송 긴급경고 on/off

 

■ 안드로이드

1.  [메시지] 아이콘 선택

2.  (메뉴 선택) 점3개와 같은 [설정] 선택

3. 재난문자 수신 체크 on/off

 

 

 

긴급재난문자의 원리인 CBS재난문자 송출기준서비스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급상황을 알리는 만큼 평소에는 꼭 켜두시되, 불가피한 경우에는 서비스를 off 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